본문 바로가기

Hair Gallery/헤어스타일

디지털펌, 셋팅펌,열펌

728x90
반응형

디지털펌, 세팅펌, 열펌

디지털펌

모두 탄력 있는 퍼머 웨이브를 만들기 위해 기계를 이용하는데 이를 열펌이라 합니다. 오늘은 열펌 중에서도 디지털펌을 중점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셋팅펌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지난번 포스팅 url 올려놓겠습니다.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얻기 위해 헤어살롱에서 헤어디자이너와 소통 방법은 포스팅 하단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 디지털펌이란?
  • 디지털펌의 장단점
  • 디지털펌의 종류와 추천 스타일

디지털펌이란?

디지털펌1

디지털펌은 일반 펌과 달리 디지털 기계를 이용하여  롯드에 열선이 들어 있어 모발에 닿는 부분의 열을 이용하여 컬을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펌은 1제로 모발의 단백질 구조를 잘라주고, 산화제로 다시 결합하여 컬을 만들어줍니다. 그러나, 모발에 수분기가 없으면 컬이 풀리기 쉽습니다. 디지털펌도 일반펌과 같이 1 제로 모발의 단백질 구조를 분리 후, 디지털 펌기로 컬 상태를 감아 완전하게 건조하여 컬의 형성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산화제를 처리하여 분리되었던  컬을 고정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수분이 날아가도 컬이 살아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탄력 있는 컬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펌의 시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헤어디자이너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원하시는 컬의 굵기가 나와있는 사진을 상담과정에 보여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헤어스타일이 결정이 되셨다면, 먼저 시술에 맞는 커트를 해줍니다.
  2. 머리카락에 스프레이나, 젤과 같은 파마약 1제가 침투하기 힘든 스타일링 제품이 발라져 있다면  샴푸를 하고 1제를 발라서 모발의 단백질 결합을 풀어줍니다.
  3. 1제 도포하고 1제의 작용을 돕기 위해  20~30분 정도 열기구를 사용하여 환원제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4. 두 세 곳 테스트 컬을 한 후 모발의 탄력 정도를 확인 후 1제의 작용이 충분히 됐다면 가볍게 물로만 헹구어줍니다.
  5. 모발의 숱과 웨이브의 크기 정도에 따라 롯드 크기를 선정하여 와인딩을 합니다. 디지털펌 일반펌과 달리 전체를 와인딩 후에  동시에 열을 전달해 주는 펌이라서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웨이브를 얻는 좋은 펌입니다. 일반 펌은 처음 와인딩한 롯드와 맨마지막으로 와인딩한 롯드의 시간 차가 많이 나기 때문에 균형 있는 웨이브를 만들기가 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펌은 전체적으로 롯드를 균형 있게 말아서 디지털 펌기에 연결해 주기 때문에 균형 있는 웨이브가 나옵니다.
  6. 롯드 와인딩이 끝나면 15~20분 정도 열펌 기계를 사용하여 컬을 형성해 줍니다.
  7. 웨이브 테스트 컬은 보통 3 곳 정도를 컬테스트 합니다. 컬테스트의 방법은 손가락 모발을 몇 바퀴 말고, 다시 풀리는 텐션을 보는 방법이 있고, 머리카락 한 두 가닥을 당겨서 텐션을 보는 방법, 그리고, 그냥 롯드를 풀어 늘어지는 정도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테스트컬을 통과하면 롯드를 제거하고, 집게로 컬을 잡아줍니다.
  8. 중화의 방법도 몇 가지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인 중화 방식은 거품을 내는 기계로 중화제를 깊숙이 도포해 줍니다.
  9. 펌제로 인해 알칼리성으로 치우친 모발을 중성으로 끌어내리는 과정도 아주 중요합니다. 5분 정도 방치한 후 헹구어줍니다.
  10. 살롱마다 다양한 모발보호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분공급과 탄력을 주는 크림을 발라주고, 드라이로 스타일링을 완성해 줍니다.

https://cft133.tistory.com/entry/%EC%85%8B%ED%8C%85%ED%8E%8C%EA%B3%BC-%EB%94%94%EC%A7%80%ED%84%B8%ED%8E%8C%EA%B3%BC%EC%9D%98-%EC%B0%A8%EC%9D%B4-%EA%B7%B8%EB%A6%AC%EA%B3%A0-%EC%86%90%EC%A7%88%EB%B0%A9%EB%B2%95

 

셋팅펌과 디지털펌과의 차이 그리고 손질방법

열파마 중에 오늘은 세팅파마 그리고 디지털파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팅파마와 디지털파마는 모두 가열방식인 열을 사용하여 모발에 웨이브를 만드는 열파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두

cft133.tistory.com

디지털펌의 장단점

디지털펌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탄력 있는 컬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일반펌은 모발에 수분기가 없어지면 웨이브가 풀리고 늘어지지만, 디지털펌은 오히려 모발에 수분이 말아가면서 오히려 탄력 있는 웨이브가 형성이 됩니다.
  • 모발 영양제를 발라주는 것이 필수이지만, 그래도 바르지 않아 수분기가 없어도 컬이 풀리지 않습니다.
  • 모발이 가늘거나, 숱이 적어 볼륨감을 주고 싶은 경우에 세팅파마와 함께 적극 권장하는 펌입니다.
  • 탄력 있는 웨이브에 비해 모발손상이 일반 펌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펌에도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기계장치로 하다 보니 아무래도 준비하는 과정과 시술시간이 일반 펌보다 길어집니다.
  • 시술비용이 일반 펌보다 비쌉니다.
  • 열기구를 통한 웨이브를 만드는 과정에서 시간 체크를 잘 못하면 일반펌보다 손상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컬의 강도나 모양을 만드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기서 어려움이란 결국 시간적 타이밍입니다. 일반 펌은 시간 체크를 놓쳐도 모발 대미지 정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열기구를 이용한 펌은 엄청난 결과가 나옵니다.

디지털펌의 종류와 추천 스타일

디지털펌2

디지털펌은 롯드의 크기나 모양, 시술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지털펌의 종류와 추천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C컬 디지털펌: 롯드를 한 바퀴 또는 한 바퀴 반 정도를 말아서 컬을 만드는 펌입니다. 와인딩의 정도는 모발의 숱과 모발의 굵기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머리 끝부분에 C컬을 주어 자연스럽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긴 머리나 중간머리에 잘 어울리며, 얼굴형이 긴 사람이나 턱선이 날카로운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3.
  • S컬 디지털펌: 롯드를 한 바퀴 이상으로 말아서 컬을 만드는 펌입니다. 머리 전체에 컬을 주어 풍성한 볼륨감과 움직임이 있는 느낌을 줍니다. 단발머리나 중간머리에 잘 어울리며, 얼굴형이 원형이나 각진형인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4.
  • 매직 디지털펌:  뿌리부터 컬을 주어 볼륨감과 탄력감이 있는 느낌을 줍니다. 모근 쪽은 매직기로 뿌리 볼륨을 살려줍니다. 세팅파마이나 디지털 파마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시술 방법입니다. 단발머리나 중간머리에 잘 어울리며, 얼굴형이 작거나 둥근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내가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얻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디지털펌3

디지털펌은 자신의 머리 길이, 모발 상태, 얼굴형, 스타일 취향에 맞게 선택하고 헤어디자이너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원하는 정도의 웨이브 시술 받으면 좋습니다. 컷트나 펌 시술의 결과에 있어 발생되는 불만족 원인의 90%는 충분한 이해와 소통이 이루지지 않아 발생됩니다. 헤어스타일을 담당 선생님에게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담당 선생님이 없고 처음 방문하는 사롱이라면 마음 속에 그려둔 헤어스타일이나 웨이브의 크기나 굵기 탄력 정도의 사진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말이라는 것이 "아" 다르고 "어" 다르듯이 분명한 설명과 서로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오랜 단골 헤어 사롱이라면 아무 말 하지않아도 알아서 해주지만, 담담 선생님이 나의 헤어스타일 성향을 충분히 알 때까지는 충분한 소통이 가장 중합니다. 헤어스타일의 불만족은 헤어디자이의 부족한 실력보다 정확한 소통이 안되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퍼머의 웨이브의 굵기와 탄력에 있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웨이브의 굵기와 탄력을 헤어 디자이너가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면 불만족 발생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하지만, 일반펌의 경우 그것도 아주 자연스러운 실크 터치 웨이브 정도의 컬을 원하시는 경우 미용실에서 보여진 웨이브가 생각보다 탄력있게 나와 당황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으면 헤어디자이너는 집에서 한 두 번 머리를 감으면 웨이브가 늘어진다는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이 있을거에요. 사실 셋팅펌이나 열펌과 달리 일반펌의 경우 그 헤어디자이너의 설명이 틀린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열펌보다 일반펌의 경우 집에 돌아가 머리 감는 샴푸를 하루 정도 후에 하라는 말은, 웨이브의 탄력이 늘러지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겁니다. 특히 파마를 처음하는 버진헤어가 열펌이 아닌 일반펌을 했을 경우 한 두 번 정도의 샴푸로 처음에 나온 웨이브가 거의 없어질 정도로 늘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머리결에 다를 수도 있지만요. 가늘고 직모의 성질이 강한 머리결은 더욱 그러합니다.

디지털펌은 열펌이기 때문에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술 전후에 충분한 보습과 영양 공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펌이나 셋팅펌으로 아름다운 컬을 만들고, 건강하고 윤기 있는 모발을 오래도록 유지하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