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ir Gallery/헤어칼럼

염색, 모발 염색약, 염색의 원리

728x90
반응형

 

모발 염색, 염색약, 염색의 원리

염색은 제1제 알카리제 염료와 제2제 산화제(일명:과산화수소) 일반적인 제2제 산화제의 과산화수소 함유량은 6%입니다. 양모제, 계면활성제,, 산화방지제, 안정제 등이 포함돼있습니다. 과산화수소 함유량은 1.5% ~ 12% 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부분의 염색약 산화제는 6%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1제 알카리제 염료와 제2제 산화제를 혼합하여 모발에 도포하는 방법입니다. 제1제 알카리제가 모표피를 팽창시켜 모발의 큐티클 층을 열고안으로 들어가 기존의 멜라닌 색소를 다른 색으로 색상을 바꾸어 놓은 다음에 다시 큐티클을 닫는 원리로 모발 염색이 이루어집니다.

머리 염색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착시키고, 염료가 모발의 내부까지 침투하여 색을 입히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발의 큐티클은 층층이 쌓여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염색약을 바르면 큐티클이 열리고 염료가 흡수됩니다. 염료는 모발의 내부까지 침투하여 모발의 멜라닌 색소와 결합하여 색을 입히게 됩니다. 염색약의 색은 염료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염색약을 바르는 시간과 온도에 따라 색의 농도가 달라집니다. 머리 염색은 염료의 종류, 염색약의 농도, 염색하는 시간, 온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염색약은 염료의 종류에 따라 산성산화형 염색약, 저알카리 염색약, 알카리 염색약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성염색약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며, 알칼리성염색약은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알카리 염색약은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 염색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고 염료를 흡수시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염색을 할 때는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염색약의 농도를 낮추고 염색하는 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색을 한 후에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염색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착시키고, 염료가 모발의 내부까지 침투하여 색을 입히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발의 큐티클은 층층이 쌓여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염색약을 바르면 큐티클이 열리고 염료가 흡수됩니다. 염료는 모발의 내부까지 침투하여 모발의 멜라닌 색소와 결합하여 색을 입히게 됩니다. 염색약의 색은 염료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염색약을 바르는 시간과 온도에 따라 색의 농도가 달라집니다. 머리 염색은 염료의 종류, 염색약의 농도, 염색하는 시간, 온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염색약은 염료의 종류에 따라 산성염색약, 알칼리성염색약, 탈색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성염색약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며, 알칼리성염색약은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탈색제는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 염색은 모발의 큐티클을 열고 염료를 흡수시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염색을 할 때는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염색약의 농도를 낮추고 염색하는 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색을 한 후에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염모제의 작용 시간은 염모제의 종류와 모발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염모제의 작용 시간은 20분에서 40분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발이 굵거나 염색을 자주 하는 경우, 염모제의 작용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염모제의 작용 시간이 지나면 염모제를 깨끗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염모제를 씻어내지 않으면 염모제가 모발에 남아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염모제를 씻어내지 않으면 염색이 잘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염모제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염모제의 작용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래야 염색이 잘 들고 모발에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알카리 양에 따른 염색제 차이

ph와 알카리 양의 차이에 따라 산성산화형 염모제, 저알카리 염모제, 알카리 염모제로 나눕니다. 알카리양이 수치가 낮아지면 모발의 손상은 적어지지만 색조가 불안정하게 나오고, 산성산화형은 어두운 계열의색조 밖에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백발 염색에 한정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알카리양의 수치가 높으면 색의 표현에 있어 유리하고, 저알카리는 손상모에 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산성 염모제는 헤어 매니큐어, 헤어 코팅, 왁싱, 컬러트리트먼트 등이 산성염모제입니다.

산성산화형 염모제(acid-oxidizing hair dye)는 산성 염모제와 산화제의 혼합물로,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산성산화형 염모제는 알칼리성 염모제에 비해 모발에 손상을 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 알칼리 염모제(low-alkalinity hair dye)는 알칼리성 염모제와 산성 염모제의 혼합물로,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저알카리 염모제는 알칼리성 염모제에 비해 모발에 손상을 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칼리성 염모제(alkaline hair dye)는 알칼리성 염모제와 산화제의 혼합물로, 모발의 큐티클을 열어 염료를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알칼리성 염모제는 모발에 가장 강한 손상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성산화형 염모제의 pH는 6.5이하, 저알카리 염모제의 pH는 7.5~9.5, 알칼리성 염모제의 pH는 9.5~11입니다. 산성산화형 염모제는 모발에 가장 약한 손상을 주는 반면, 알칼리성 염모제는 모발에 가장 강한 손상을 줍니다. 따라서 모발이 손상된 경우 산성산화형 염모제를 사용하고, 모발이 건강한 경우 알칼리성 염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